학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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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안내

졸업 후 진로

아동가족학 전공

아동가족학전공 학생들은 본 전공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기본적 소양을 함양하고, 복수전공(부전공)과 연계하여 다양한 학문적 체험 및 역량을 강화한 후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1.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에서 건강가정사로 활동
2. 아동 및 청소년 상담 기관에서 발달 심리사 및 상담 전문가로 활동
3. 공적 사회복지영역, 시설영역, 보건의료영역 및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사회복지사로 활동
4. 국ㆍ공립, 법인 및 민간 어린이집을 설치ㆍ운영하거나, 영유아를 지도하는 보육교사로 활동
5. 가정폭력, 부부 및 이혼상담 기관 등 가족상담 관련 기관에서 가족상담 전문가로 활동
6. 알코올 및 약물 등 중독 상담기관 및 성폭력 상담기관에서 상담 전문가로 활동
7. 아동 및 가족 상담 전문 클리닉 개설 및 운영
8.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후 학계나 연구소 등의 교수 및 연구원으로 진출

아동학 전공

아동학전공 학생들은 아동학에 대한 학문을 익힌 후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1. 국내 여러 기업 부설 및 부속 유치원 교사로 활동
2.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또는 우수한 사립유치원 교사로 활동
3. 법인 어린이집 또는 민간 어린이집 교사로 활동
4. 유치원 및 어린이집 개설 및 운영
5. 대학원 진학 후 유아교육/보육관련 학과교수 또는 유아교육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진출
6. 국공립 상담관련 연구기관 및 상담센터 또는 병원 등에서
- 아동상담사, 아동심리치료사, 놀이치료사, 청소년상담사, 학교상담사, 가족상담사, 가족치료사, 부부상담사, 부부치료사, 재활상담사, 아동발달상담사, 음악치료사, 미술치료사, 독서치료사, 문학치료사, 심리치료사 등으로 활동
7. 대학원 진학 후 영유아, 아동, 청소년, 가족학, 상담학, 심리상담학 관련 학과 교수로 진출

취득자격증

아동가족학 전공

건강가정사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이다.
건강가정사는 전국 시도 및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한다. (건강가정기본법 시행령 제15조)

1.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개선
2.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3. 건강가정 교육(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교육을 포함)
4. 가정생활문화운동의 전개
5. 가정 관련 정보 및 자료제공
6. 가정에 대한 방문 및 실태 파악
7.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지역사회자원에의 연계
8. 그 밖에 건강가정사업과 관련하여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하는 활동
청소년 상담사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기본법’에 규정된 청소년상담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이다.
청소년시설 및 청소년단체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한다.

1.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관, 청소년쉼터, 청소년관련 복지시설, 시설 청소년 상담실, 아동청소년대상 병원, 일반청소년관련사업체, 근로청소년 관련 사업체 청소년 지도 및 상담
2. 한국청소년상담원, 시/도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시/군/구 청소년지원 센터, 경찰청, 법무부, 청소년업무지원부서, 사회복지관 등에서 청소년 지도 및 상담
3. 민간교육기업의 청소년 상담사업의 연계
4. 학교소년상담사, 초/중/고등학교 상담교사. 대학의 학생상담소 청소년 지도 및 상담

아동학 전공

유치원교사/보육교사
유치원교사는 ‘유아교육법’에 규정된 유아교육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이고, 보육교사는 ‘영유아보육법’에 규정된 영유아 보육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이다.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한다.

1. 영유아의 성장 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
2.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적용
3.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
4.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을 의식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
5.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
6. 유아를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서 안전하게 보호
7.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지역사회자원에의 연계
8.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의 다섯 가지 생활영역을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