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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소개

아동가족상담 및 교육 연구실

지도교수 : 전귀연 교수

아동가족상담 및 교육 연구실은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 및 가족구성원들에게 효율적인 개입을 할 수 있는 연구 및 실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가족관계, 아동가족상담 및 교육, 성인 및 노년학에 대한 연구를 심화한다.

첫째, 가족관계 연구로는 한부모, 조손가족, 맞벌이가족, 기러기가족, 다문화가족, 새터민가족 등 대안적 가족 유형별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및 인척관계에 대한 연구, 건강한 가족기능, 가족모델 개발, 가족스트레스 및 가족탄력성 등 가족역량에 대한 연구, 가족과 사회 제도와의 상호성을 탐색하는 연구 및 부모 역할, 일/가족 갈등, 그리고 조기 퇴직 등 직업 환경이 가족생활에 미치는 연구 등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둘째, 아동가족상담 및 교육 연구로는 영유아로부터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 아동이 경험할 수 있는 발달상의 어려움이나 정신장애 심리상담과 교육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아동과 가족의 행복한 삶을 지지하는 프로그램 개발 및 결혼생활에서 발생하는 가족 갈등, 가정폭력, 혼외관계, 이혼 및 재혼 등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상담과 교육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상담과 교육에 있어서 문제 중심 접근방식에서 벗어나 가족강점 중심 접근방식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셋째, 성인 및 노년학에 대한 연구로는 생애과정에 따른 개인과 가족발달 및 가족 관계의 역동성에 주안을 두고 연구를 진행한다. 생애과정 관점(Life course perspective)이란 개인과 가족의 발달을 개인적 차원은 물론 사회적·역사적 맥락에서 다차원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관점이다. 이러한 생애과정 관점으로 규범적 전이와 치매 등 비규범적 가족 전이 및 중 / 노년기 가족 전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아동가족상담 및 교육 연구실에서 수행된 연구 논문과 저서는 통계청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고 대한민국 학술원의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기도 하는 등 우수한 연구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아동가족상담 및 교육 연구실의 졸업생들은 대학원에서 박사과정까지 이수한 경우에 대학교수로 임용되거나 대학 강사의 경력을 쌓고 있으며,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박사학위 수료생, 석사학위 취득자 및 수료생들은 건강가정지원센터, 여성가족개발원 등 공공기관과 정부정책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다. 일부 졸업생은 외국의 Top Class 대학원 과정으로 유학을 가거나 박사 후 과정 연수를 연계하여 경력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아동가족상담 및 교육 관련으로 국가자격증이나 학회자격증을 취득하여 놀이치료전문가, 아동전문상담사, 청소년상담사, 가족치료사, 부부상담전문가, 가족상담사, 부모교육전문가, 부부교육전문가, 가족생활교육 강사 등 상담 및 교육 영역의 전문가로 활동하거나 전문 클리닉을 개설 / 운영하고 있다.

아동가족상담 연구실

지도교수 : 김춘경교수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졌지만, 복잡한 현대사회의 생활 속에서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 심리적으로 피폐해져 가면서, 우울, 자살, 불안, 폭력 등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문제가 급증하고 있다. 아동가족상담 연구실에서는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심리 정신적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심리 상담분야 중에서도 특히 아동 및 청소년 상담/심리치료, 부부 및 가족상담/치료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 전반의 이론과 실제를 심도 깊게 연구하고, 우리사회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아동가족 상담기술과 기법 등을 개발하고, 우리사회의 주요한 이슈가 되는 문제(아동학대, 청소년학교폭력, 우울 노인, 가정폭력, 자살 등)를 해소할 수 있는 전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일에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 배출된 전문가들은 영유아, 아동, 청소년, 가족학, 상담학, 심리상담학 관련 학과 교수, 국공립 상담관련 연구기관 및 상담센터 등에서 아동상담사, 아동심리치료사, 놀이치료사, 청소년상담사, 학교상담사, 가족상담사, 가족치료사, 부부상담사, 부부치료사, 재활상담사, 아동발달상담사, 음악치료사, 미술치료사, 독서치료사, 문학치료사, 심리치료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아동 및 가족복지 연구실

지도교수 : 백경숙교수

아동 및 가족복지 연구실은 과거 전통적 한국가족형태인 3세대 직계가족형태는 감소하고, 2세대 핵가족이 주류인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아동복지적 양육환경과 안정된 가정생활을 유지하고 보호하여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두고, 아동복지, 가족복지, 노인복지와 가족코칭에 대한 연구를 심도 있게 진행한다.

본 연구실은 아동 및 가족복지 관련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아동복지와 가족복지 영역에서 유능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첫째, 아동복지 연구로 아동이 건강하게 태어나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아동의 인권에 초점을 둔다. 일반아동과 요보호아동의 전체아동을 대상으로 아동관련 제 문제의 발생을 사전 예방적 차원에서 줄이기 위해 아동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 발달에 대한 상호관련성과 아동의 욕구에 대해 통합적인 관점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아동학대와 아동보호사업, 가정위탁보호, 입양보호, 아동시설보호, 아동과 학교사회복지, 아동 정신건강 등의 아동복지사업에 관련한 내용을 포함한다.

둘째, 가족복지 연구로 가족의 욕구와 문제를 가족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잠재력을 개발하고 역할과 기능을 활성화시켜 삶의 질적 향상에 초점을 둔다. 가족은 사회의 기본단위로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복지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의 복지에 관심을 갖고 가족복지와 관련한 가족과 젠더, 가족문화 등에서 양성평등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한다. 일반가족, 빈곤가족, 한부모가족, 학대가족, 만성질환자와 장애인 가족, 이혼가족, 재혼가족, 다문화가족, 공동체가족 등의 가족복지사업에 관련한 내용을 포함한다.

셋째, 노인복지 연구로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의 행복한 삶, 바람직한 노후의 삶 향상에 초점을 둔다. 노년의 빈곤, 질병, 외로움, 무위의 노인 4고에 관련한 문제 등 노년기의 건강생활, 경제생활, 자기 개발, 여가활동, 노인 권익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대처를 다룬다. 노인의 신체적 건강뿐 만 아니라 삶의 만족도와 관련한 심리적 건강에 대한 중요성의 대두로 심리적 복지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넷째, 가족코칭 연구로 부부관계, 부모-자녀 관계, 형제자매관계 등 가족관계의 개선을 위한 코칭접근으로 가족의 원활한 소통과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둔다. 코칭은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고 자기 스스로 더 나은 발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하는 것을 추구한다. 한 개인이 가진 잠재능력을 이끌어 내어 그 사람의 현 상태에서 원하는 상태에 스스로 도달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코칭대화모델, 경청하기, 질문하기, 정보주기, 인정·칭찬하기 등의 코칭기법, 에니어그램, 아동리더십과 코칭, 부모코칭, NLP코칭 등의 코칭에 관련한 내용을 포함한다.

아동 및 가족복지전문가는 아동 및 가족복지관련 학과교수, 지역아동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 아동권리관련단체, 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관련 국제기구를 포함한 아동·가족복지 관련기관, 신문, 방송, 잡지, 출판 분야 등에서 아동 및 가족복지 향상을 위하여 활약할 수 있다.

유아교육/보육연구실

지도교수 : 임영심교수

유아교육/보육 전공은 생애 발달과 성장의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교육의 근본인식을 바탕으로 유아교육/보육 관련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는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유아교육학, 보육학, 유아교육과정, 교육정책, 교과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방법, 창의성/영재교육에 관한 이론연구 및 실천적 탐색이 이루어진다.

본 유아교육/보육 연구실에서 배출된 전문가들은 유아교육/보육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과 유아교육 현장과 연계된 실천연구를 바탕으로 유아교육/보육 관련학과 교수, 정부 및 기관 연구원, 교육행정가, 보육정보센터, 유치원/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유아교육/보육연구실

지도교수 : 정정희교수

유아교육/보육 전공은 생애 발달과 성장의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교육의 근본인식을 바탕으로 유아교육/보육 관련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는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유아교육학, 보육학, 유아교육과정, 교육정책, 교과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방법, 창의성/영재교육에 관한 이론연구 및 실천적 탐색이 이루어진다.

본 유아교육/보육 연구실에서 배출된 전문가들은 유아교육/보육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과 유아교육 현장과 연계된 실천연구를 바탕으로 유아교육/보육 관련학과 교수, 정부 및 기관 연구원, 교육행정가, 보육정보센터, 유치원/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유아교육·보육 및 사회·문화 연구실

지도교수 : 임민정교수

유아교육·보육 및 사회·문화 연구실은 생애 발달과 성장의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교육의 근본인식을 바탕으로 유아교육/보육 관련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는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실은 유아교육·보육의 사회·문화 측면에 초점을 두어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적합한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유아교육 및 보육에서 요구되는 가족과 지역사회, 교육기관 간의 연계협력을 위한 다각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방안을 탐구한다.

주요 연구 내용
· 영유아 교사교육 및 전문역량 향상
·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취약가정 지원 및 다문화교육
·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와 협력
· 질적 연구의 이론과 연구방법
· 유아교육·보육의 사회·문화·예술적 접근

본 연구실에서 배출된 졸업생들은 유아교육·보육 관련 학과 교수로 임용되거나 정부 및 기관 연구원, 교육행정가, 보육정보센터, 프로그램 개발자, 유치원/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아동학 연구실

지도교수 : 임지영교수

본 연구실은 영유아, 아동, 청소년기에 초점을 두어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하고, 아동전문가들이 교육·보육과정 및 정책을 구성하고, 상담 및 복지 현장에서 아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실의 연구진들은

첫째, 아동발달 분야에서 쟁점화 되고 있는 이슈를 양적·질적 연구방법을 기반으로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이론 및 현장 연구를 통해 영유아와 아동 및 청소년들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 변인(가족, 또래, 지역사회, 문화)을 이해하는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둘째, 아동의 문제행동에 있어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과 중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문제행동을 비롯한 여러 발달특성들을 평가하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아동 개인의 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문제를 진단하여 궁극적으로 부모교육과 가족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셋째, 아동보육 분야에서 아동의 발달과 요구에 적합한 보살핌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보육경험들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보육시설 운영방안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가의 보육과정 및 정책의 토대를 마련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넷째, 아동상담 및 복지 분야에서 아동에게 적절한 교육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환경을 제공하고 아동이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정서적 문제들을 규명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주제들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발달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다문화가정, 장애아가정, 조손가정, 맞벌이가정 등의 아동에게 관심을 가짐으로써 이들을 위한 상담, 복지, 교육 관련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아동학 연구실에서 수행된 연구 논문은 각종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본 연구실에서 석·박사과정 이수 후 국내외 대학에서 박사후과정에 참여하거나 국외 상위 대학원 과정으로의 유학을 통해 자신의 경력을 개발할 수 있으며, 학위 취득 후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소정의 수련과정을 수료하면 한국아동학회 및 발달심리학회에서 발행하는 아동상담사1급, 아동상담전문가, 발달심리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본 연구실에서 배출된 졸업생들은 영유아, 아동, 청소년, 가족학, 보육·유아교육, 복지·상담 관련 학과 교수로 임용되거나 대학 강사 및 연구원으로 종사하고 있으며, 어린이집을 운영하거나 유치원과 교육센터에서 교사 및 프로그램개발자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가족 및 학교관련 기관, 발달센터, 국가정책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하며, 공공기관, 언론기관, 아동관련 국제기구, 문화·교육·출판영역을 비롯한 각종 단체 및 기업체 등지에서 전문가로서 활약할 수 있으며, 아동가족상담 및 복지 관련기관에서 아동·청소년상담사로 종사할 수 있다.